우아한 테크코스 소개
[우아한 테크코스란?]
"배달의 민족" 개발자 크루인 우아한 형제들에서 지원하는 IT교육 프로그램.
웹 프론트앤드 / 웹 백앤드 코스가 있습니다.
(지원 일정이나 교육 일정은 아래 우테코 페이지에서 더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s://woowacourse.github.io/
[지원 일정]
[우테코 지원한 계기]
저는 코로나로 4학년 말 일정이 꼬이면서 졸업 이후 거의 1년을 휴식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나가지도 못하고 본가에서 집콕생활을 했었습니다..ㅎㅎ
그렇게 1년이 지나고 올해 2~3분기 부터 취업 준비를 시작했는데, 기업 공고에 나온 기술 스택도 그렇고 내 포트폴리오도 그렇고 현업에 바로 뛰어들 수 있을까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코로나로 쉬게 되면서 공백기가 생겼고 번아웃이 같이 왔었기 때문에 바로 달려나갈 자신이 없었던 것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취준 초반에는 기업에 지원하기 보다 여러 활동들에 먼저 눈이 갔고 지원했었습니다.
** 우테코에 지원했던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는데요. 그 중 하나는 우테코를 이끄는 포비님(=자바지기) 블로그를 보고 나서 였습니다. 포비님의 글을 읽어보며 새로운 sw개발자를 양성해나가는 것에 진심으로 임하고 계신 것을 느꼈고, 함께 개발을 재미있게 해나갈 수 있는 사람들을 찾는다는 말에서 저도 같이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 밖에 다른 이유들로는 교육과정이 정말 알차고 현업과의 격차를 많이 좁혀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프리코스만이라도 꼭 참여해 보고 싶다고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지원서
[지원서 항목]
1. 대학 전공을 포함하여 교육 이력
2.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과 현재 자신이 생각하는 역량은? (1000자 이내)
3. 프로그래머가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000자 이내)
4. 마음이 끌리는 무엇인가에 긴시간 동안 몰입해 본 경험이 있나요? (1000자 이내)
5. 우아한테크코스에 참여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00자 이내)
** 자세한 사항은 woowacourse.github.io/apply.html 참조
어떤 개발자가 되고싶은지에 대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고, 개발을 정말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금방 채울 수도 있는 항목들이라고 생각합니다.
but.. 저는 개발은 좋아하지만,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고, 어떤 것을 만들고 싶은지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겠어서 3번 질문은 정말 많이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아직은 경험해본 것도 적고, 일단은 많이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서 이 질문이 더 어렵게 느껴졌어요. 그래서 저는 구체적으로 "어떤 개발자! 어떤걸 만들고 싶다!" 이런 것 보다는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방향성이라도 잘 풀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4번 질문은 개발 관련해서 써도되고, 개발과 관련되지 않은 경험을 써도 됩니다. 꾸준히 몰입할 수 있는지를 보기위한 질문 같아요. 목표의식을 가지고 꾸준히 한 일을 잘 정리해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1년동안 꾸준히 알고리즘을 풀고 블로그에 포스팅한 경험을 썼습니다. 그러면서 어떻게 공부했는지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잘 풀어서 썼어요.
★ 그리고 지원서의 항목을 쓴 것에 대해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노션이나 깃, 구글 docs 등등에 잘 정리해서 링크로 꼭 제출하세요!
+) Tips : 지원서 쓰기에 막막하신 분들은 우테코 유튜브, 블로그, 후기 글 등등을 많이 많이 찾아보세요. 우테코 활동 & 진행 과정, 우테코의 목표, 지향하는 점 등등을 새로 알게되면서 흥미도 더 생기고 방향 잡는데에 도움이 되실 거에요.
+) 포비님의 블로그에 쓰인 글인데, 우테코 지원을 앞두고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추!)
https://brunch.co.kr/@javajigi/14
코딩 테스트
11월 6일(토) 낮12~16시까지 4시간 동안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했습니다.
문제는 7문제 였고, 거의 다 구현 문제였던 것 같아요.
알고리즘 이론을 알고있는지 보다는 테스트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고, 논리력만 있으면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습니다.
기업 코테라고는 카카오, 네이버, 삼성SDS pro테스트 밖에 경험이 없기 때문에,(물론 다 붙은거 아니고 참가만 해봤다는 의미입니다...〒▽〒) 저도 제가 잘하는지 못하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7솔 하긴 했는데 7문제 다 맞췄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일정 개수 이상은 다 동일한 점수를 부여하고, 지원서로 나눈다고 하니까...!
알고리즘에 너무 부담갖지 말고 시간동안 열심히 풀면 될 것 같아요.
1차 심사 결과
지난 요즘일기에 썼었는데, 정말 기뻤습니다~!!
프리코스만 해도 도움이 많이 된다는 후기들을 봤었는데, 제가 그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하니 신났어요^0^
앞으로 3주 동안 열심히 미션 수행하며 배워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면접 및 다른 일정으로 예정일 보다 늦춰져서 게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프리코스를 진행 중인데, 주차별 회고록도 빠른 시일 내에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테코] 3주차 미션 회고록: 자판기 (0) | 2022.01.03 |
---|---|
[우테코] 2주차 미션 회고록: 자동차 경주 게임 (0) | 2022.01.03 |
[우테코] 1주차 미션 회고록: 숫자 야구 게 (0) | 2022.01.03 |